[일신회계법인] 2015 KOTRA-홍콩 소재 기업‧한인 유학생 매칭 하계인턴십 후기

안녕하세요

홍콩과학기술대학교에서 BSc Economics and Finance를 전공하고 있는 11학번 신창환입니다.

이번 여름 6월 11일부터 8월 7일까지 우연한 기회에 코트라 홍콩법인에서 주최한 매칭 하계인턴쉽에 선발되어 일신회계법인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Il Shin CPA & Corporate Consulting Hong Kong Ltd.)

 

 

코트라 오리엔테이션

지금은 한국에 계실테지만 코트라 홍콩법인의 이주상과장님께서 홍콩시장의 대한 간략한 브리핑과 국내기업들 현황을 말해주셨는데 꽤 Intuitive해서 즐거운 시간이었었고 국문보고서 작성요령 (물론 딱히 쓰이진 않았지만 차후에 분명이 도움이 될테니) 또한 배워서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일신회계법인 (Il Shin CPA Hong Kong Ltd & Il Shin Corporate Consulting Hong Kong Ltd.)

일신회계법인은 홍콩 어드미랄티역의 어드미랄티 타워에 위치하고 있으며 회계법인의 역할과 기업 컨설팅을 동시에 하고 있었습니다.

다들 알고계시는 회계법인 업무는 생략하고, 기업 컨설팅은 메킨지나 베인앤컴퍼니 같은 전략 컨설팅을 해준다기보다는 홍콩에 법인을 차리고 싶은 혹은 이미 차린 회사들의 대한 자문 혹은 서류업무대행을 위주로 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대표님이 한국인인 한국계 회계법인이다보니 한국 거래처가 많았기때문에 아무래도 이런 서비스의 수요가 자연스레 생긴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일신회계법인에는 아래와 같은 세가지 부서가 있습니다.

– Accounting

– General Administration

– Auditing

 

 

회계부서에서 인턴으로서의 업무 

여기서 제가 담당한 부서는 Accounting이었고 부서 바로 옆 General Administration 부서가 있었기에 남는 시간에 업무협조를 하곤 했습니다.

저의 주 업무는 매달 온 회계자료를 파일링한 뒤 회계전용프로그램에 기입하여 Financial Statements를 제작하는 일과 홍콩 회계사분들을 위해서 한글로 제공받은 문서를 영문으로 번역하는 일 또 한국 기업들을 위해 영문 문서를 한글로 번역하는 일을 주로 담당했으며 잡업으로는 General Administration 부서가 바쁠때 파일찾아주기 돌려놓기 Company Registry 방문, 은행업무등이 있었습니다.

업무는 9시 – 5시까지 였으며 부서분들이 모두 친절하게 잘 가르쳐 주셔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회계부서에서 일한 것의 대한 장점은 아무래도 회계지식이 짧은 저에겐 전반적인 회계업무과정을 지켜보고 참여 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아 좋았고,

아무래도 여러 기업들의 월별 Bank Statement를 보며 장부기입에 투입되다 보니 제조업, 유통업, 화장품 업계등의 대한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자체도 파악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습니다. 아무래도 Bank Statement –> Sale & Purchase –> Expense 이런순으로 자료를 기입하다 보니 기업의 전체적인 코스트 드라이버와 프로핏 드라이버들도 볼 수 있는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또한 운이 좋게도 Valuation Report의 영한번역에 참여하게 되어 저의 전공인 Finance의 분야에서 Discount Cash Flow 모델들이 쓰이는 것을 보고 이론과 현실 적용의 갭을 매꿀 수 있는 기회였고 경험이 많으신 회계사님들 아래서 이것저것 물어보며 조금 부족했던 회계지식과 재무지식 그리고 비지니서 국문 보고서 작성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회사의 분위기

전반적인 회사의 분위기는 좋았습니다. 전체 구성원의 수가 20명 정도였으며 부서간 협조적인 분위기었습니다.

선배 회계사 선생님분들도 너무 친절하게 잘 알려주셨고 대표님를 비롯한 한국 선생님분들도 따뜻하게 잘 대해주셨습니다.

대표님 업무가 너무 바빠서 좀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못한게 아쉽긴 하지만… 업무 특성상 어쩔 수 없는 걸 인지하고 있습니다.

 

 

홍콩섬에서의 생활

이번 인턴 기회는 홍콩에서의 회사 생할 외 상대적으로 외진 과기대 기숙사에 사는 저에게 홍콩 시내에서의 직장생활을 간접체험 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우선 집을 렌트해서 밖에 살았는데요. HKU역에 위치한 정말 조그마한 방 하나가 월 5000HKD였습니다… 인턴월급 벌어다 거의다 거기다 썼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집과 일터가 가까워서 좋긴했지만…

홍콩의 미친 집값을 체험 할 수 있는 기회였고 알고는 있었지만 기숙사가 정말 저렴한 가격에 학생들에게 제공되고 있다는 사실에 다시한번 감사하게 된 기회였습니다.

학교주변에서 주로 식사와 생활을 하던 과기대 생으로서 홍콩섬의 물가또한 매우 살인적이었습니다.

처음에는 그런가보다 하고 음식점에서 음식을 사먹곤 했는데… 왠만한 음식점에서 점심 한끼를 음료와 함께 때우는데 기본 100~150 HKD정도가 들었습니다.

학교 기숙사에선… 딤섬으로 축제를 할만한 돈이었는데 말이죠…ㅠ

 

 

Take Aways

솔직히 어카운팅을 예전에 공익생활할때 AICPA를 준비하며 조금 배운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너무 재미가 없어 중간에 그만두었지만…

또한 전공이 경제와 재무고 아날리스트나 리서치쪽에 더 관심이 있던 터라 제가 이 프로그램을 지원할때 일신은 2지망이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곳에선 제공해줄 수 없는 일신만이 제공해 줄 수 있는 기회와 경험이 분명히 있었고 덕분에 많은 것을 배워 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신경 많이 써주신 일신의 회계사님들과 대표님 그리고 코트라 홍콩법인의 직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